Chaper 1. 기초
problem : 네트워크의 구성
1.1 애플리케이션
1.2 요구사항
1.3 네트워크 구조
1.4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의 구현
1.5 성능
1.6 요약
[ Priview ]
컴퓨터 네트워크를 설계하기에 앞서 검퓨터 네트워크가 무엇인지 알아야한다.
- 네트워크의 의미
-예전의 일반적인 네트워크 : MainFrame과 더미터미널을 연결하기위해 사용된 시리얼 라인들을 모아놓은것으로 한종류의 데이터(음성전화, 비디오신호 등)를 다루는데 특화, 특정한 목적을 가진 장치(터미널,수신기,텔레비전 등)에 연결.
-컴퓨터 네트워크 : 예전의 일반적인 네트워크와의 차이중 가장 중요한특징은 '일반성' 이다.
-컴퓨터 네트워크의 일반성
1. 특별한 용도에 최적화 되지않은 범용하드웨어로 구성
2.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 전송가능, 넓은 범위의 에플리케이션 지원
이 장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.
- 컴퓨터 네트워크의 전형적 에플리케이션을 알아보고 그러한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려고 하는 네트워크 설계자가 알아야할 요구사항에 대하여 토론한다. 그 후 '네트워크 구조' 에 대하여 알아본다.
-네트워크 구조 : 선대 개발자들의 경험이 축적되어 구체화되고 정리된것. 이용할 수 있느 ㄴ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식별한다. 그것들을 어떻게 혼합하여 완전한 네트워크시스템을 구축할수 있는가를 안다.
이를위해 다음의 4단계로 구성된다.
1. 각기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네트워크의 요구사항을 알아본다.
2. 이 책의 나머지 부분을 위해 기초가되는 네트워크 구조의 개념 소개
3. 컴퓨터 네트워크를 구현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들을 소개
4. 컴퓨터 네트워크의 성능을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측정 기준을 소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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